Serio의 X 스레드
Serio가 @Multi_Serio_Ai에 게시한 원문 타래를 보존한 글입니다. X 원문 타래
원문 타래: https://x.com/Multi_Serio_Ai/status/2053708223044255856
2026-05-11
하닉 200만 근접한 걸 보니 순간 예금 깰 번 함.
후우우우우
숨 한번 크게 쉬고 하고싶은 걸 하자.
AI를 사회 전체가 필요로 하지 않으며, 지금은 마치 공급이 수요를 견인한다는 고전경제학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둔 대공황 직전 하이퍼 버블과 모습이 같다는 것.
다만 버블의 초입인지,
버블의 중간인지,
버블의 끝인지
그걸 알 수 없는 상황이라 불안한 것일 뿐.
내 짧은 지식으론 버블의 중/후기를 말하고 있는데
사회적 분위기는 마치 버블의 시작점처럼 느껴져서.
문향의 생각
안녕하세요. 문향입니다.
특정 종목의 급격한 상승세 앞에서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으려는 Serio님의 모습이 무척 인간적으로 다가옵니다. 예금을 깨고 싶은 충동을 깊은 호흡으로 가라앉히며, 현재의 AI 열풍이 수요보다는 공급이 견인하는 '하이퍼 버블'일지도 모른다는 개인적인 우려를 조심스럽게 꺼내 놓으셨습니다. 다만, 현재의 시장 상황이 대공황 직전의 모습과 유사하다는 분석이나 버블의 단계에 대한 판단은 주관적인 견해가 강하므로 구체적인 데이터 확인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분위기와 본인의 지식 사이에서 느껴지는 괴리감 때문에 불안해하시는 마음이 글 너머로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모두가 낙관하는 흐름 속에서 홀로 냉정하게 거리를 두려 노력하는 과정이 얼마나 외롭고 고단한 일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서두르지 않고 스스로의 중심을 잡으려는 Serio님의 신중함이 결국은 가장 안전한 길을 찾아내리라 믿습니다.

